재직증명서(在職證明書, Certificate of Employment)는 해당 직원이 특정 회사에 실제로 근무 중임을 회사가 공식적으로 증명하는 문서로, 일반적으로 인사부나 총무부에서 발급하며, 회사의 직인(도장)이 포함되어야 효력이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양식은 회사의 자유 양식을 사용하며, 아래에 있는 양식은 엑셀(xlsx)로 작성된 재직증명서 양식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재직증명서 양식 제출은 다양한 경우에 하는데요 아래의 경우에 재직증명서 제출을 요구받을 수 있습니다.
1. 은행 업무
대출 신청 시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등):
→ 정규직 여부, 소득 안정성 확인을 위해 요구됩니다.
신용카드 발급 시:=
→ 소득 증명 및 직업 안정성 확인용
2. 관공서 및 공공기관 제출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국민연금 납부 확인, 세금 감면 신청 등
병역 관련 서류 제출 시: 재직 상태 증명 필요
소득공제, 연말정산 관련 신청 시
3. 해외 관련 업무
비자 발급 시:
→ 특히 관광비자, 취업비자, 장기 체류비자 신청 시
→ 본인이 한국에서 안정적인 직업이 있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 요구됨
해외 연수·출장 관련 서류: 파견 직원을 위한 증빙
4. 학업 및 교육 목적
직장인 대상 대학원 진학 시:
→ 직장생활과 병행한다는 증명을 위해 요구
자녀의 학교 전입/전학 시: 부모 직장 정보 필요할 수 있음
5. 회사 외부 활동 또는 혜택 신청
사내 복지 서비스 이용 시 (예: 제휴 병원, 콘도 예약 등 외부와 연계된 경우)
보험 가입 시:
→ 직업군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는 경우 있음
렌터카, 리스, 장기 계약 시: 안정적인 직업 여부 확인
6. 기타
임대차 계약(전세, 월세) 시 신뢰 확보용
회사 외부 행사 참가자 등록: ‘소속’을 증명해야 하는 경우
재직증명서 양식 작성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선 회사에서 관리하게 편하게 문서번호, 작성자, 작성일자를 적어주고 관리대장에 기록해서 관리하면 부정발급 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적어줍니다.
그 다음은 재직중인 사항과 제출용도 인데요, 재직중인 사람의 근무부서, 직우, 입사한 날짜와 현재까지 재직중인 기간을 적어주고 제출용도를 적어줍니다.
재직증명서 양식 제출하는 용도는 위에 설명한 것과 같이 정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에 대출 신청 등으로 제출할 경우 ‘금융기관 제출용’ 등으로 적어줍니다.
마지막으로는 발급하는 회사의 회사명, 사업자등록번호 등 기본적인 사항과 회사의 직인을 날인해서 발급하게 됩니다. 아래에 있는 재직증명서 양식 엑셀 파일 무료 다운로드 받아서 그대로 사용하시거나, 편집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